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- 트랜드분석
- 2022년트랜드
- 그래픽디자인트랜드
- 트랜드
- 팝업가이드
- UX스터디
- 휴리스틱
- UI팝업
- 디자인스터디
- UI
- SQL
- 토스트팝업
- UX디자인
- 앱디자인트랜드
- 디자인
- UX리서치
- 2022트랜드
- 사용성
- MZ세대
- 2022년디자인트렌트
- 스낵바팝업
- UX공부
- 사용자
- UXUI
- 디자인검증
- 디자인원칙
- servicebluprint
- 디터람스10계명
- UX
- MySQL
Product Designer 의 UX UI 스터디
[휴리스틱 10원칙] 9. 명확한 에러문구로 오류를 인식하고 복구하도록 지원 본문
요약
오류는 쉬운언어로 표현해야하며, 문제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건설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해야한다.
- 굵은 빨간색 텍스트와 같은 기존 오류 메세지를 시각적으로 사용
- 사용자에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잘못된 점을 알려주고 전문용어 피하기
- 오류를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솔루션같은 것을 제공하기
명백한 표시
최악의 오류 메세지는 존재하지 않는 메세지이다. 사용자들이 실수를 하고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면 그들은 상황을 고칠 수 없다.
예를 들어 이메일을 발송하는 때 정확한 표시는 유용하다. 발송을 하려는데 제목없이 발송을 하려고 할 경우 정말 제목없이 발송을 할것인지 한번 더 물어봐주는 경험은 많이 해보았을 것이다. 조금 더 좋은 예로는 첨부파일 업로드가 끝나지 않은 상태로 이메일을 발송하려고 할 경우 그냥 보낼것인지? 아니면 업로드가 완료된 이후 자동 발송 되도록 예약 할 것인지 사용자에게 물어 볼 수 있다.
잘 읽히는 언어로 작성
'유형2의 오류가 발행했습니다.'라는 불명확한 코드나 약어로 에러메세지를 작성하지 말고 사람이 읽을 수 있고 이해 할 수 있는 언어로 표기한다.
친절한 문구
사용자들을 비난하거나 그들이 멍청하거나 잘못하고 있다는 어투의 문구를 사용하지 않는다.
자세한 설명
'연결 오류'와 같이 애매한 설명보다는 정확하고 자세한 문제에 대한 설명을 적는다. '네트워크를 확인 할 수 없어요. 인터넷 연결상태를 확인 인해주세요.'라고 적는다.
문제 해결방법에 대한 건설적인 방안 제시
어떻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적는다. 예를 들어 '품절'이라고 말하는 대신 '재입고 알람 받기' 버튼을 두어 재입고가 될 때 알림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한다.
오류 발생 이후 사용자의 작업을 최대한 저장
사용자의 작업을 최대한 저장해두어서 다시 작업을 실행할 필요 없이 원래 작업을 편집하여 오류를 수정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. 예를 들어 스케치의 경우 갑자기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때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때에도 프로그램 재실행 이후 마지막 버전을 복구하여 작업을 이어서 할지 사용자에게 물어본다.
Zara - 재고알림![]() |
핀크 - 1만원이상 충전가능 에러 문구와 안내![]() |
결론
에러 메세지들은 비쥬얼 요소로 반드시 표시되어야하며 유저가 인지하고 원인을 파악 할 수 있으며 에러를 복구하거나 수정 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한다.
-
참고자료 : nngroup - 10 Usability Heuristics for User Interface Design
'UX UI 스터디 > UX 리서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디터 람스] 좋은 디자인의 10가지 원칙 (0) | 2022.02.10 |
---|---|
[UX 리서치] 휴리스틱 10원칙 10. 도움말 서비스 (0) | 2022.01.28 |
[휴리스틱 10원칙] 8.핵심 정보를 심미적이고 심플하게 보여주기 (0) | 2021.12.11 |
[휴리스틱 10원칙]7.유연함과 효율성 (0) | 2021.12.10 |
[휴리스틱 10원칙] 6.직관성 (0) | 2021.12.09 |